영화 <택시운전사> 정보
영화 <택시운전사>는 (영화는 영화다), (의형제) 등의 연출을 맡은 장훈 감독의 (고지전) 이후 6년 만의 신작이며, 장르는 드라마, 시대극이다. 15세 이상 관람가로 상영시간은 137분이다. 5.18 민주화운동의 진실을 세계에 알린 독일인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와 그와 함께 한 택시운전사 김사복의 이야기이다. 송강호가 택시운전사 만섭 으로 (의형제)에 이어 다시 장훈 감독의 영화에 출현하며, 토마스 크렌치만 이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로 출현한다. 2007년 (화려한 휴가) 이후 10년 만에 개봉한,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의 실화를 주제로 재구성한 상업영화이다. 제작비가 150억 원으로, 손익분기점이 350억 원이다. 대한민국 국내에서 100% 수익을 낸다고 보고 한국 영화 관람객 수로 환산 시 400만 명 다만 홍보 비용을 꽤 크게 지출하여 실제 손익분기점은 450만 명이라고 한다. 2017년 8월 7일부터 관객 수가 430만을 넘기게 되면서, 1주일 정도 지나면 손익분기점을 어느 정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예상보다 더 빠른 8월 8일 기점으로 500만을 돌파 손익분기점을 넘겼고 8월 10일 600만 명 돌파, 개봉 2번째 주말인 8월 12일에 700만 명을 돌파했다. 광복절인 8월 15일 900만 명을 돌파하더니 8월 20일 오전 드디어 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이로서 출연한 주/조연배우 중 송강호, 유해진이 3편 최귀화가 2편 나머지 배우들이 <택시운전사>로 첫 천만 배우에 이름을 올렸다. 토마스 크레치만 역시 한국 기준으로 보면 천만 영화 2편에 출연한 최초의 외국인 배우가 됐다. 개봉 이후 영화진흥위원회 발권통계 기준 1218만 명의 관객수를 기록했고, 2017년 청룡영화상에서 남우주연상(송강호) 한국영화 최다관객상, 최우수작품상, 음악상을 수상했으며, 같은 해 대종상영화제에서 기획상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였다.
등장인물
평범한 개인 택시 기사로 10년 이상 경력의 베테랑 기사, 한가정의 가장 김만섭(배우 송강호), 서독 ARD/NDR 소속 기자로 나이는 44세 일본에 체류하던 중 한국소식을 듣고 광주로 찾아온 피터(배우 토마스 크레치만), 광주의 개인택시기사로 만섭, 피터, 재식을 집으로 초대해 식사를 대접하고 하룻밤 재워주고 동료 기사들과 함께 만섭의 광주 탈출을 도와주는 정 많고 사려 깊은 황태술(배우 유해진), 대학생으로 피터와 대학생들 사이에서 통역관 역할을 하게 되며 만섭, 피터와 함께 다니게 되는 구재식(배우 류준열)등이 주연배우이며 그 외 많은 조연들이 연기하였다. 실존인물 김사복은 평소 인권운동에 관심이 많았고, 영어가 유창했으며, 힌츠페터에게 직접 브리핑을 했을 정도로 주도적인 인물이었기에 극 중 묘사된 만섭은 실제 인물과는 거의 이름만 같은 다른 사람 수준의 각색이었다.
줄거리
주인공인 만섭(배우 송강호)은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돈을 벌어왔지만 아내가 병에 걸리면서 돈을 다 쓰고 아내가 마지막으로 애원해서 산 택시로 택시 운전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지극히 평범한 시민이자 한 가정의 가장이다. 월세를 10만 원이나 밀려 집주인의 독촉을 받는다. 유일한 가족인 딸 은정을 위해 궁상맞을 정도로 돈을 모으던 그는 광주에 데려다 주면 택시비 10만 원 주겠다는 외국인 손님을 태운다. 외국 손님은 독일 공영방송 소속 기자인 위르겐 힌츠페터로, 광주에서 엄청난 일이 벌어지는 것 같다는 동료 기자의 말을 듣고 일본에서 넘어와 광주로 향하게 된다. 그러나 광주로 들어가는 도중 검문에 막히고, 택시비를 꼭 받아야겠다는 굳은 의지의 만섭은 임기응변을 발휘하여 광주로 들어가는 데 성공하게 된다. 광주에 도착하자 독일 기자는 목숨을 걸고 민주화운동 중인 시위대와 인터뷰하겠다며 트럭 위에 오르고, 만섭에게 따라오라고 한다. 만섭은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직감하고 혼자 서울로 돌아가려 하는데, 그때 한 아주머니가 만섭에게 택시를 태워달라고 부탁을 하게 되고 만섭은 이를 거절하지 못해 다시 광주의 한 병원으로 향하게 된다. 한편 독일 기자는 대학생 재식과 황 기사의 도움으로 광주 금남로에서 벌어진 한국 현대사의 비극을 촬영하게 된다. 이렇게 전 세계에 5.18의 실상을 알리게 된다.
댓글